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 및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자녀(입양 자녀 포함)를 양육하는 남녀 근로자가 자녀를 양육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휴직 제도
-
지원기간
-
자녀 1명당 최대 1년 사용 가능(부모 모두 같은 자녀 대상으로 각각 3개월 이상 육아휴직 사용, 한부모가정, 중증 장애아동 양육 가정인 경우 6개월 추가 사용 가능)- 고용24 >
-
육아휴직 중 급여
-
1~3개월차에는 월 통상임금의 100%(상한 250만원), 4~6개월차에는 월 통상임금의 100%(상한 200만원), 7개월 이후부터는 월 통상임금의 80% (상한 160만원) 지급(육아휴직급여 인상 25.1.1부터 적용)
-
신청시기
-
육아휴직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육아휴직이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 신청
※ 육아휴직이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하지 않을 경우 급여 지급 불가
-
신청방법
-
육아휴직 급여를 지급받고자 하는 근로자는 거주지 또는 사업장 소재지 관할 고용센터에 신청-
온라인 신청: 사업주가 육아휴직 확인서를 제출한 후 근로자가 급여신청서를 접수-
방문/우편 신청: 육아휴직 확인서 및 급여신청서를 고용센터에 제출-
※
구비서류①
육아휴직 급여 신청서②
육아휴직 확인서 1부(최초 1회만 해당)③
통상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(임금대장, 근로계약서 등) 사본 1부④
육아휴직 기간 동안 사업주로부터 금품을 지급받은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의 사본 1부
-
육아휴직급여특례(6+6 부모육아휴직제)
-
같은 자녀에 대하여 자녀 생후 18개월 내 부모가 동시에 또는 순차적으로 육아휴직 사용하는 경우, 첫 6개월에 대해 부모 각각의 육아휴직 급여 상향 지급*
부모 모두 6개월+6개월 육아휴직급여 지원 신설 (생후 18개월 이내 자녀)
부모 각각 1개월 사용 시 : 각각 상한 월250만원 지원(통상임금의 100%)
부모 각각 2개월 사용 시 : 각각 상한 월250만원 지원(통상임금의 100%)
부모 각각 3개월 사용 시 : 각각 상한 월300만원 지원(통상임금의 100%)
부모 각각 4개월 사용 시 : 각각 상한 월350만원 지원(통상임금의 100%)
부모 각각 5개월 사용 시 : 각각 상한 월400만원 지원(통상임금의 100%)
부모 각각 6개월 사용 시 : 각각 상한 월450만원 지원(통상임금의 100%)*
7개월 이후 월 최대 160만원 지원(통상임금의 80%)*
배우자가 공무원 또는 사립학교 교원으로 3개월 이상 육아휴직을 사용하고, 근로자인 배우자도 3개월 이상 육아휴직을 사용한 경우 추가 6개월 사용 가능
-
한부모 근로자 육아휴직 급여 특례
-
한부모 근로자는 첫 3개월 월 최대 300만원(통상임금100%), 4~6개월 월 최대 200만원(통상임금100%), 7개월 이후 월 최대 160만원(통상임금80%)
-
육아휴직 대체인력 · 업부분담지원금 지원 확대
-
지급기간 : 휴직자 복직 후 최대 1개월까지 연장-
지급방식 : 대체인력 근무 기간 중 전액지급-
대체인력지원금 : 30인 미만 사업장은 월 최대 140만원, 30인 이상 사업장은 월 최대 130만원-
업무분담지원금 : 30인 미만 사업장은 월 최대 60만원, 30인 이상 사업장은 월 최대 40만원- ※ 세부 지원금액 및 지원요건은 고용노동부 고시 기준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
- 고용노동부 >
중랑아이위키













